일본인 최다 방문국은 한국, 방한 열기 ‘케이-관광 로드쇼’로 잇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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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인 최다 방문국은 한국,

방한 열기 케이관광 로드쇼로 잇는다

– 4. 8.~10. 후쿠오카·히로시마·도쿄 순회, 일본 황금연휴 앞두고 방한 수요 선점

– 장미란 차관 현지에서 케이-관광 홍보, 올해 역대 최다 일본 관광객 유치 목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4월 8일(화)부터 10일(목)까지 일본 후쿠오카, 히로시마, 도쿄 등 3개 도시에서 ‘케이(K)-관광 로드쇼’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일본의 황금연휴 ‘골든위크’(4. 29.~5. 6.)를 앞두고 방한 수요를 선점하기 위한 것으로 장미란 제2차관은 후쿠오카와 도쿄 현장을 직접 찾아 일본 관광객 유치 확대에 나선다.

 

작년 일본 해외여행객 4명 중 1명 한국 방문, 올해 역대 최다 유치 목표

 

지난해 일본인이 가장 많이 찾은 국가*는 한국으로 해외여행객 4명 중 1명이 한국을 방문했다. 일본의 전체 해외여행 회복률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약 65% 수준임에도 한국 방면 여행은 98.5%의 회복률로 빠른 회복세를 보였다. 일본 유력 여행사 제이티비(JTB)가 실시한 최근 조사에서도 ‘일본인이 방문을 고려 중인 해외 여행지’ 1위로 한국이 꼽히는 등 올해 역시 방한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 2월 누적 기준으로 일본인의 한국 방문은 전년 대비 22% 증가해 정부는 2012년 352만 명을 넘어 올해 역대 최대 방문 실적을 목표로 한다.

* 일본인 해외여행 중 한국 점유율 24.8%로 1위, 미국 2위(14.1%), 대만 3위(8.9%)

 

올해 ‘케이-관광 로드쇼’에서는 ‘한국을 잇다(#繋がる、韓国)’를 주제로 전국 6개 지자체와 지역관광공사*, 한국여행업협회, 관광·유관 업계가 함께 가깝고 친숙한 여행지로서 한국의 매력을 집중적으로 알린다.

* 부산, 인천, 대구, 강원, 제주, 전남 여수

 

후쿠오카·히로시마·도쿄에서 설명회, 상담회, 교류의 밤으로 케이관광 마케팅,

장미란 차관 교류의 밤 참석, 일본 정부·여행업계 관계자 등 만나 협력 모색

 

4월 8일, 후쿠오카에서는 양국 51개 기관, 170여 명이 참여하는 가운데 ‘한국관광 설명회’와 ‘기업 상담회(B2B)’가 열린다. 이후 양국 정부, 업계, 미디어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이는 ‘후쿠오카 한일 관광교류의 밤’ 행사에서는 장미란 차관이 인사말을 전하고 한국 관광을 홍보한다. 9일, 히로시마에서는 한국 22개 기관이 일본 여행업계 관계자 100여 명을 대상으로 기업 간 마케팅을 진행한다. 부산에서 지리적으로 가까운 히로시마는 일본인의 지방 방문 확대를 위한 전략 거점으로 ’23년에 이어 다시 한번 ‘케이-관광 로드쇼’를 개최한다.

 

10일, 도쿄 웨스틴 호텔에서는 양국에서 지난해보다 약 20개 기관이 추가로 참여한 가운데 ‘한국관광 설명회’와 ‘기업 상담회’가 열린다. 작년 한 해에만 일본인 의료관광객 44만 명, 피부과 방문객만 31만 명에 이를 정도로 ‘케이-의료’, ‘케이-뷰티’에 대한 현지의 높은 선호를 반영하듯 피부과·성형외과·한의원 등 한국 의료·웰니스 기관 10곳이 참여한다.

 

장미란 차관은 ‘도쿄 한일 관광교류의 밤’ 행사에 참석해 일본 국토교통성 타카하시 카츠노리 부대신을 만나 정책적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일본 유명 만화를 원작으로 한 한국 창작뮤지컬 <베르사유의 장미>의 주연으로, 최근 도쿄에서 첫 콘서트를 마친 뮤지컬배우 이해준도 ‘관광교류의 밤’에서 <베르사유의 장미>의 주요 곡을 선보이며 한국 공연관광의 매력을 알린다.

 

같은 날 장 차관은 일본 유력 여행사로서 한국 방면 최대 송출 여행사인 에이치아이에스(HIS) 그룹 야다 모토시 대표이사와 만나 일본인 방한 수요 확대와 지역관광 활성화를 위한 협력을 모색한다. 9일에는 오랜 기간 친분을 이어온 일본 역도협회 미야케 요시유키 명예회장을 만나 한일 스포츠 교류와 친선을 다질 예정이다.

 

이번 순회에 앞서 3월에는 일본 아오모리에서 소비자 대상 ‘케이-관광 로드쇼’가 성황리에 열렸다. 5월에는 삿포로에서도 현지 소비자 약 2만 명을 대상으로 여름휴가 수요를 겨냥한 ‘케이관광-로드쇼’를 진행한다.

장미란 차관은 “올해는 한일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이한 상징적인 해이다. 지난해 우리 국민이 일본을 많이 찾으며 양국 교류가 1,200만 명을 넘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라며, “올해는 60갑자의 한 주기를 돌아 다시 새로운 60년을 여는 만큼 일본인들이 양국 교류의 확대를 이끌어 주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현장 사진 별도 배포 예정

붙임 2025년 일본 ‘케이-관광 로드쇼’ 추진계획

 

담당 부서 관광정책국 책임자 과장 이혜림 (044-203-2831)
  국제관광과 담당자 사무관 정인직 (044-203-2832)
붙 임   2025년 일본 케이-관광 로드쇼 추진계획

 

 

□ 개요

ㅇ 한일 국교정상화 60주년 연계 양국 업계 간 네트워킹 강화 및 현지 마케팅 확대로 방한 일본 시장의 지속 확대 기반 마련

ㅇ 현지 업계의 방한 상품개발 촉진, 잠재고객 대상 타겟 다변화 통한 신규수요 발굴 등 집중 홍보마케팅으로 일본인 여행수요 선점 목표

□ 추진 내용

(슬로건) 츠나가루 캉코쿠(#つながる韓国), ‘한국을 잇다

(일정) 아오모리(3.20)→후쿠오카(4.8)-히로시마(4.9)-도쿄(4.10)→삿포로(5.17-5.18)

(B2B) 6개 지자체*(RTO)· 32개 유관기관 합동 3개 지역** 한국관광 세일즈

* 강원, 대구, 부산, 인천, 여수, 제주 / ** 후쿠오카, 히로시마, 도쿄

(설명회상담회) 현지 여행업계 대상 관광콘텐츠 소개, 6개 지자체의 지역관광 홍보(교통, 이벤트 및 추천코스, MICE 지원제도 등) 및 상담

(교류의 밤) 정부·업계·유관기관·미디어 관계자 초청 한국관광 홍보 및 양국교류 활성화를 위한 소통의 장 마련

(B2C) 현지 인기 명소에서 방한 관광 및 한국문화 홍보, 의료 등 고부가관광 소재 연계 신규·잠재소비자 발굴을 통한 방한 유도

지역별 로드쇼 세부 개최계획

일자 지역 내용 장소 참가자 특별출연
3.20() 아오모리 츠나가루 캉코쿠 in 아오모리(B2C) 링크 스테이션 일반소비자 2천명
4.8() 후쿠오카 한국관광 설명회 및 상담회(B2B) 후쿠오카

닛코 호텔

유관기관 및 업계 170여명 우타고코로 리에
한일관광교류의 밤
4.9() 히로시마 한국관광 세미나 및 상담회(B2B) 리가 로얄 히로시마 유관기관 및 업계 110여명
4.10() 도쿄 한국관광 세미나 및 상담회(B2B) 웨스틴 호텔 도쿄 (설명회) 유관기관 및 업계 130여명

(만찬) 270여명

뮤지컬배우

이해준

한일관광교류의 밤
5.17()-5.18() 삿포로 츠나가루 캉코쿠 in 삿포로(B2C) 아카렌가

테라스

일반소비자 2.1만명

 

[출처] 문화체육관광부(www.mcst.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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